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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상 차리기]
명절에는 제사를 차례(茶禮)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절사(節祀)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의 명절 중에서
차례를 가장 많이 지내는 명절은 설과 추석이다.
이밖에도 가문에 따라 서는
사당이 있는 집에서는 대보름날, 한식, 단오, 중양절, 동지, 등에
차례를 올리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은 차례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설에 지내는 연시제(年始齊)와
추석에 성묘를 겸한 제사를 말한다.
차례에 모셔지는 조상은 4대조 까지 지낸다.
원래 차례는 차를 올리는 절차를 내포한 중국 전래의 제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관행의 차례에서는 차를 올리는 절차가 없다.
그러므로 차례이지만 보통의 제사처럼 제수를 장만하고
술을 올리며 제사 지내는 것이 관례이다.
민간에서는 차례,
즉 명절에 지내는 기제사 및 묘사와 더불어
중요한 조상숭배의 의례로 꼽고 있다.
추석이나 설의 차례는
산업사가 회화의 추세에 따라
외지에 나갔던 부계 친족들이 모두 모이고,
다양한 민속놀이가 행해지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강화되는 추세이다.
구한말 까지 남부지방에서는
추석이 중요한 명절로 인식되어
이날 차례를 올리는 것이 관례화 되어있으나,
설에 차례를 지내는것은 구한말 에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100여년 밖에 안된 전통이다
북부지방에서는 추석의 차례가 유명무실한 편이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추석이 전국적인 명절로 확산되고,
이날 차례를 지내는 풍습이 강화되고 있다.
차례는 대부분이 지방에서 낮에 지내며,
가까운 부계 친족끼리 모여서 지내되
종가에서부터 차례대로 지낸다.
차례의 절차는 지방과 가문마다 약간씩 차이를 보이나
무축단헌을 원칙으로 하여 지내는 것이 보편적인 현상이다.
조상숭배의 실천윤리의 하나로
기제사가 사망한 날을 추모하여 지내는 의례이고,
묘제가 4대조 이사의 조상의 묘를 찾아 추모하는 의례라면,
차례는 조상에게 계절, 해가 바뀌고 찾아옴을 알림과 동시에
시식과 절찬을 천신하는 의례이다
차례의 절차가 무축단헌, 즉 축문을 읽지 않고,
술을 한 잔만 올린다고 하나,
지방과 가문에 따라서는 다를 수도 있으니 가통에 따라서 행한다.
차례의 제수를 차리는 것은 다른 제사와 다를 바 없으나,
설에는 떡국을 올리고,
추석에는 햅쌀이 있으면 햅쌀로 밥을 올리고
햅쌀이 없을 경우 묵은쌀로 송편을 만들어 햅과일과 갇이 올린다
추수 감사의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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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일을 놓는 줄
조율이시(棗栗梨?)라 하여 좌측부터
대추, 밤, 배(사과), 감(곶감)의 순서로 차리며
그 이외의 과일들은 정해진 순서가 따로 없으나
과일, 넝쿨과일 순으로 차립니다.
과일 줄의 끝에는 과자(유과)류를 놓습니다.
2. 반찬을 놓는 줄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좌측 끝에는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를 쓰며
우측 끝에는 수정과를 씁니다.
그 중간에 나물반찬은 콩나물, 숙주나물, 무나물 순으로 올리고,
고사리, 도라지나물 등을 쓰기도 하며
청장(간장) 침채(동치미, 설 명절)는 그 다음에 올립니다.
3. 탕을 놓는 줄
대개는 3탕으로 육탕(肉湯; 육류 탕), 소탕(素湯; 두부, 채소류 탕),
어탕(魚湯; 어류 탕)의 순으로 올리며,
5탕으로 할 때는 봉탕(닭, 오리탕), 잡탕 등을 더 올립니다.
최근 들어서는 가정의례준칙 등의 영향으로
한 가지 탕으로 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4. 적과 전을 놓는 줄
대개는 3적으로 육적(肉炙; 고기류 적), 어적(魚炙; 생선류 적),
소적(素炙; 두부, 채소류 적)의 순서로 올립니다.
“적(炙)”은 생선이나 고기, 채소 따위를 대 꼬챙이에 꿰어서
양념하여 굽거나 번철에 지진 음식을 말합니다.
“전(煎)”은 재료를 얄팍하게 썰어 밀가루를 묻힌 다음
번철에 기름을 두르고 지진 음식(부침개)을 말합니다.
5. 술잔과 떡국(설), 송편(추석)을 놓는 줄
앞에서 보아 떡국(송편)은 우측에 술잔은 좌측에 차립니다.
시접(수저를 놓는 빈 대접)은 단위제(한분을 모신)의 경우에
앞에서 보아 왼쪽에 올리며,
양위합제(두 분을 모신)의 경우에는 중간 부분에 올립니다.
6. 향로 향합 등
향상은 제사상 앞에 두고 축문, 향로, 향합을 올려놓으며
향로 뒤쪽에 모사 그릇을 놓습니다.
퇴주 그릇과 제주(술) 등은
제사상 오른쪽에 별도의 상에 놓습니다.
[차례상 차림시 주의사항]
조리하기 전 몸 가짐을 단정히하며 정갈하고 정성을 다해 조리합니다.
복숭아, 꽁치, 삼치, 칼치, 고추, 마늘 등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으며, 식혜, 탕, 면 등은 건더기만 사용합니다
7. 차례 상 진설의 한문어구
棗栗梨枾(조율이시): 좌측부터 대추, 밤, 배, 감의 순서로 올립니다.
조율시이의 순서로 진설하기도 합니다.
紅東白西(홍동백서):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으로 놓습니다.
生東熟西(생동숙서): 김치는 동쪽에, 나물은 서쪽에 놓습니다.
左脯右醯(좌포우혜): 포는 좌측에, 식혜, 젓갈류는 오른쪽에 놓습니다.
魚東肉西(어동육서): 생선은 동쪽(앞에서 보아 우측)에, 육류는 서쪽에 놓습니다.
頭東尾西(두동미서): 생선의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습니다.
乾左濕右(건좌습우): 마른 것은 왼쪽에, 젖은 것은 오른쪽에 놓습니다.
接東盞西(접동잔서): 접시는 동쪽에, 잔은 서쪽에 놓습니다.
右飯左羹(우반좌갱): 메(제삿밥)는 오른쪽에, 갱(국)은 왼쪽에 놓습니다.
男左女右(남좌여우): 제상의 왼쪽은 남자(考位), 오른쪽은 여자(?位)
[차례 예절]
차례 장소는 대청마루나 거실이 적당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차례를 사당에서 지냈으나
요즘 사당을 모신 집이 거의 없어 무의미 해졌습니다.
복장은 한복차림이 좋으며
특히 설 차례는 색동저고리처럼 화려한 옷차림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한복을 입고 차례를 지낼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 것이 예의입니다.
차례의 특징은
기제사와 달리 축문이 없으며,
술은 한 번만 올리는 단잔으로 하며
술대신 차를 올려도 된다고 합니다.
제사 상에 식어도 괜찮은 음식부터 제물을 차립니다.
그리고 메(밥) 대신
설에는 떡국을, 추석에는 송편을 올립니다.
제물은 가정형편에 맞게 준비하고
정성을 담아 장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수는 간소하게 하되 고인이 좋아하던 음식을
몇 가지를 더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옛 어른들께서 말씀하시기를 흉년이라고 거르지 말고
풍년이라고 지나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진설이 다 되면 고인의 사진을 교의나 제사상에 모시고
혹은 미리 써둔 지방을 병풍 앞면에 붙입니다.
[차례의 절차 ]
1. 봉주취위(奉主就位) : 主人은 남자(諸考位)의 神主를,
主婦는 여자(諸비位)의 신주를 모신다.
2. 분향강신(焚香降神) : 주인이 향탁 앞에 가서 끓고 앉아,
삼상향(三上香) 하고 재배한다.
@ 조금 물러서 있으면-東 執事가 주전자를 들고
主人의 右측 앞에서 西向하여 서 있고,
西執事는 강신 잔반을 들고 主人의 左측 앞에서
동향하여 서 있는다.
主人이 무릎 끓어 앉으면 東西 執事도 끓어 앉는다.
@ 主人이 주전자를 받아 술을 따르고,
주전자를 동집사에게 물리고,
잔반을 받아서 모사기 위에 세 번에 나뉘어 전부 붓는다.
@ 主人은 일어나 再拜한다.
3. 참신(參神) : 참석한 諸 子孫은 남자는 두 번 절하고,
여자는 四拜한다.
4. 헌작(獻爵) : 주제자가 각위마다 술을 가득 따른 다음 재배한다.
5. 정시저(正匙箸) : 숟가락은 떡국그릇(송편위)에 놓고
젓가락은 시접에 가지런히 놓는다.
6. 부복(俯伏) : 주제자 이하 잠시 동안 부복한다.
7. 하시저(下匙著) : 수저를 내리고 뚜껑이 있는 제수는
뚜껑을 덮는다.
8. 사신(辭神) : 주제자 이하 모두 두번절한다.
9. 퇴작(退酌) : 집사자는 술잔을 물린다.
10. 분지방(焚紙榜) : 지방을 불사른다.
11. 철찬음복(徹饌飮福)
: 상을 치우고 음복한다.
[기제와 차례의 차이점]
기제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고 차례는 명절에만 지낸다.
기제는 밤에 지내고 차례는 낮에 지낸다.
기제는 그날 돌아가신 조상과 배우자만 지내고,
차례는 자기가 기제를 받드는 모든 조상에게 지낸다.
[절차상의 차이점]
기제에는 술을 3번올리지만 차례는 한번만 올린다.
기제에는 잔반을 내려 술을 따라서 잔반을 올리지만
차례는 주전자를 들고 제상 위의 잔반에 직접 술을 따른다.
기제에는 첨작을 하지만 차례에는 첨작을 하지 않는다.
기제에는 합문, 개문을 하지만 차례에는 하지 않는다.
기제에는 숙수(숭늉)을 올리지만 차례에는 올리지 않는다.
기제에는 축문을 반드시 읽지만 차례에는 읽지 않는다.
기제는 하루에 두 번을 지낼 수 있지만
차례는 모든 조상의 제상을 내외분마다 따로 차리되
한번의 철차로 지낸다.
- 그러나 이러한 차례의 경우도 지방이나 가문에 따라
맨 위 조상 내외분부터 지내고
차례대로 몇 번을 지내는 집안도 많이 있으니
그 집안의 가통에 따를 것이다.
[ 차례 지내는 법 동영상]
과일종류 | 씨의모양으로 본 상징 | 의미 |
대추(조) | 임금(대추는 통씨이다) | 암술과 수술이 동시에 있어
꽃마다 열매를 맺음 -많은 자손을 얻음 |
밤(율) | 3정승(토종밤은 3쪽) |
밤나무는 100년후에도 뿌리를 파보면 처음 씨앗이 발아한 껍질이 남아 있음 -사후 부모의 음덕 |
배(이) |
팔도 관찰사(씨앗이 8개) |
배는 1년을 보관할수있는 과일
-풍성한 추수 |
감(시) | 6판서(상징씨앗이 6개) |
감이 달려있을때 감나무는 속이 검다 -자식을 위해 속이 타는 부모의 심정 |
출처 : 如山
글쓴이 : 如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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